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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직자사금융 두 패로 나뉜 일반 무인들과는 달리 각 문파나 가문의 수뇌들은 굳은 얼굴로 소림사가 있는 숭산을 주목했다.
강호 무림의 요구를 수용하여 귀광두를 파문시킬지가 그들의 최대 관심사였던 것이다.
수많은 무림 문파가 명멸해 갔지만 지난 천여 년 동안 무림의 태산이 되었던 소림사가 아닌가. 오죽했으면 무당파와 더불어 태산북두라는 말까지 생겼을까.데엥!오경(五更)을 알리는 종소리가 소실산을 타고 흐른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새벽 예불을 알리는 종소리지만, 금일 소실산을 타고 흐르는 종소리는 유난히 구슬프다.
재차 종소리가 들려오자 각 전각의 문이 조용히 열렸다.


그리고 승려들이 꼬리를 물고 차례로 전각을 빠져나왔다.
그들뿐만이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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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이라도 하고 있었던 것일까. 소실산 어귀나 각 숲에서도 밤이슬을 맞은 스님들이 소리사로 향했다.
누군가 그들의 행렬을 기러기가 날아가는 모양이라 하여 안행(雁行)이라 했던가.전각을 비롯한 숲에서 나온 승려들은 앞서 나온 동료의 뒤를 묵묵히 따랐다.
묵언수행이라도 하는 것이지 기침소리조차 들려오지 않았다.
본인들의 처소가 아닌 각 전이나 산에서 밤을 보낸 건 이래적인 일이었지만 누구 하나 이상하게 생각하는 이들은 없었다.
길게 이어진 안행의 행렬이 멈춰선 곳은 소림의 최심처인 천불전이었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니건만, 천불전 앞 광장에 도착한 스님들은 가만히 무릎을 꿇고 불공을 드리기 시작했다.
각자의 입에서 흘러나온 웅얼거림은 어느새 웅장한 진언이 되어 천불전 앞을 가득 메웠다.
그들을 물끄러미 쳐다보는 십여 명의 스님들.방장인 무광 대사를 비롯하여 지객당 당주 무장 대사, 계율원주 무연 대사, 백의전 전주 무오 대사 등, 소림을 이끌어 가는 수뇌들과 양심당에 기거하는 원로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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