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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대출추천 “그래서…… 다 살려내면, 무슨 결과가 오지?” “그만, 그만.” 유리카는 갑자기 손을 내저었다.
“이만하면 내 대답은 됐겠지? 나르디, 네 대답 해. 안할 거면 다음질문 할거야.” “…… 다음 질문 해.” 나는 일단 내 머릿속에 떠오른 질문들을 가슴 속에 차곡차곡 넣어두었다.
조금 있다가 물어 볼 심산이었다.
유리카가 말했다.


“다음 질문, 네가 세르무즈에 온 진짜 목적.” 나르디도 말했다.
“내 질문, 왜 파비안을 돕지?” 그리고 유리카는 냉큼 대답했다.
“내 대답. 친구니까. 됐지?” “…….” 나르디는 완전히 손해보기 시작하고 있었다.

추천해 주신 분, 하이텔에서 오시느라 많은 수고를…^^;앞으로도 재미있게 읽어 주세요melongst님, 질문다른 작가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잘 몰라도, 저는 결말은 정해 놓고 씁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간에 쓸데없는 이야기들로 글의 범위가한정없이 넓어져서 나중엔 감당 못하게 되거든요. (고등학교 시절에 막 쓰다가 포기한 게 많아요…)이건 약간 다른 이야기지만… 아무리 장편이라 해도, 필요 없는 에피소드들로 이유없이 비대해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키가 작은 사람이나 큰 사람이나,모두 표준 체중은 있기 마련 아니겠어요? 글의 전체 맥락과 연결되지 않는 에피소드들이 너무 많으면 글의밀도를 떨어뜨린다고 생각이 돼요. 물론 수많은 자잘한 사건들로만이루어져 있거나, 옆으로 번지는 잡설들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도 있고, 그 중에서도 걸작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정말 대가가되기 전엔 오히려 망치기 십상이지요(결말도 웬만한 결말로는 안될겁니다.
조금만 삐끗하면 유치하게 돌변하거든요). 위고의 레미제라블에서, 갑작스레 튀어나와서 본 줄기를 잊어버릴정도로 길게 계속되는 수도원의 역사, 워털루 전투 묘사 같은 것이결코 소설의 맛을 해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이런 점에선 멜빌의 백경이나 에코의 글들도 비슷하다고 봐요(조이스도 마찬가지일까요?). 물론, 그런 것들은 나름대로 소설 안에서 가지는 의의와 이유가 다 있습니다.
결코 재미삼아 이리저리 번지는 것은 아니죠. 그런 것들을 모두 작품의 줄기 안으로 편입시키는 재능이 있다면,정말 대단한 작가겠지요. (적당히 살이 찐 것이 오히려 품위 있고 보기 좋아 보이는 사람도있으니까요. 그런데 주로 나이 든 사람이더라고요, 그런 건. ^^) 출력이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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